난이도
입문자 대상
|
클래스 콘텐츠
17개
|
만들 작품수
6개
|
무엇인가 의미를 전달하거나, 함축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 그림을 일러스트레이션이라 칭하며 약칭은 일러스트라고합니다.
조똘 작가님의 펜 일러스트는 오직 펜 한 자루를 이용해 내용을 전달합니다.
간단하면서도 함축적인 내용을 담은 조똘 작가님의 펜 드로잉을 만나보세요!
이번 클래스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친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도 펜 드로잉의 멋진 매력을 알리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사진으로 남기는 여행보다, 더욱 특별하게 여행을 추억하고 싶진 않으신가요?
엔티크 건물, 예쁜 조형물 등 기억에 남는 여행 속 이미지에 펜의 감성을 더해보세요!
언제 어디서나 펜 하나로 나의 소중한 추억을 멋있고 예쁘게 그릴 수 있어요!
펜 드로잉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스케치 방법과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나만의 근사한 여행 드로잉을 그릴 수 있을 거예요.
그럼 스케치북과 펜을 챙겨서 여행을 떠나볼까요?
먼저 펜 드로잉을 시작하기 위해 5가지 종류의 펜으로 선 긋기를 연습해볼게요.
같은 연필로 글을 적어도 어떤 사람의 글씨는 얇거나 두꺼운걸 보신적이 있으실거예요. 그때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으시지 않으셨나요?
펜 드로잉도 마찬가지입니다.
펜의 다양한 굵기에 따라 선의 깊이가 달라지면서 대상을 더욱 생동감이 느껴지도록 표현할 수 있어요.
그러니 챕터 1에서는 다양한 굵기의 펜으로 섬세한 선 긋기 작업에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.
첫 작품으로 간단한 낙엽을 펜 드로잉해봐요. 간단해 보이지만 하나의 단풍잎으로 선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높여드릴게요.
여행에서 만난 작은 추억이지만 세심하게 그려보며 설렘을 간직해봐요.
사물의 특징을 선 하나하나에 살려보면 더욱 완성도 높은 나만의 펜 드로잉을 표현할 수 있어요.
기억에 남는 건물을 입체감이 느껴지도록 표현하는 것이 어려우셨나요?
사물을 관찰하는 방법과 연필로 스케치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펜으로 건물 그리기 연습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요.
펜의 섬세한 선으로 건물의 윤곽을 스케치하며 건물의 전체적인 느낌을 표현해보아요.
선을 겹쳐 쓰는 해칭 기법은 라인 드로잉에서 디테일이 추가된 기법입니다.
연필로 명암을 그릴 때 슥슥슥, 종이에서 떼지 않고 선을 긋는다면 펜으로는 다양한 평행선이나 교차선들을 그려 넣어 대상의 음영과 명암 표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답니다.
이것을 펜 드로잉의 해칭기법이라고 합니다. 해칭기법으로 디테일함이 더해진 건물은 여행 중 느낀 빛과 그림자까지 모두 느낄 수 있을거예요.
투시도법을 배우고 이해한다면 그림을 쉽게 그릴 수 있어요.
먼저 1점 투시를 배워볼까요? 남이섬에 메타세콰이어 숲길 모두 아시죠?
한번 머리 속으로 상상해보시면 길이 쭈욱 뻗어져 결국 양 옆의 길이 만날 것 같을거예요! 그 이유가 바로 소실점이 1개여서 그렇답니다.
강의에서 좀 더 심도 깊은 이론과 실기를 통해 1점 투시부터 배워볼까요?
1점 투시에 이어 2점 투시도 배워볼게요.
1점 투시를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2점 투시도 쉽게 배울 수 있어요.
2점 투시를 활용해 건물 좌우의 거리감까지 표현해봐요.
1점 투시와 2점 투시 기법을 활용하면 펜만으로도 입체감과 사실감이 느껴지는 이미지를 충분히 그려낼 수 있답니다.
이제 여러분의 여행지에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 앞서 배운 것들을 모두 적용하면서 나만의 여행 드로잉을 해보세요! 모작을 하면서 그림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, 본인이 직접 보고, 생각하고, 느끼면서 그리는 것도 중요합니다!
Chapter 1. 선 긋기 연습과 선에 대한 설명